제천중앙시장 비젼

 

스토리개발의 배경 및 목적

제천 중앙시장의 지리적, 지역적, 역사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문화의 중심에서 문화관광형시장으로서의 위상과 정체성확립을 위한 「스토리 개발」을 통하여 향후 제천 중앙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의 특색과 차별화된 요소를 발굴하여  효용성 있게 영상 및 홍보,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키워드 도출

제천의 역사, 교통, 문화재자원, 관광, 사회.경제, 인물, 제천의 이야기들,  중앙시장의 현황 지하1층에서 옥상까지의 장.단점, 주변의 내토시장과 동문시장, 차 없는 거리, 문화의 거리, 주변까지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와 국내외 시장, 스토리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키워드 산출 

 

스토리텔링

제천중앙시장의 심볼마크는 제천중앙시장의 상징성이 가장 함축된 형태입니다.

따라서 심볼마크 적용시 그에 따른 규정과 원칙을 반드시 준수하여 왜곡, 변형, 오남용 등 어떠한 이미지 손상도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전체 계획

있다! 잇다! 중앙에서

제천중앙시장이 지하, 1층, 2층, 옥상을 통해 문화와 사람을 잇는 공간으로 거듭나기위한 계획

통합브랜드 구축

 

공간기획 컨셉

외부 계획

1) 남동측 출입구 현황/ 메인게이트

2) 북서측 출입구 현황

3) 메인게이트

4) 서브게이트

5) 중앙광장

6) 1번광장 - 풍양로에 면한 거리공원에서 비워두는 공간
- 차도와 인도 – 시장영역에서의 완충공간 형성
- 다양한 이벤트 및 약속, 만남의 장소 제공

7) 7번광장 - 의병대로에서 먹자골목을 진입하는 공간
- 현재 Deck로 설치되어 중앙시장 인지성이 떨어짐
- 외부진입광장과 먹자골목을 연계하고, 1층의 식당가, 2층의 청년 몰, 3층의 문화광장과 연계하여 계획
- 광장공간은 다양한 이벤트 (플리마켓, 소공연, 만남의 장소, 야시장, 행사 등) 장소로 활용가능

8) 문화광장 - 기존 볼링장을 운동시설과, 음식점으로 리모델링 하고, 전면으로 문화공간(외부)을 형성함
- 외부 문화광장에는 다양한 공연과 영화상영, 결혼식,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게 계획. 옥상전망대
: 방치되어 있는 옥상공간을 음악, 별, 바람을 느낄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제안

9) 옥상 놀이공원 및 휴게정원 - 2단계 사업 : 놀이공원 : 다양한 문화, 놀이 컨텐츠로 계획하여 운영
: 전통놀이공간 제안(윷놀이, 재기차기, 딱지치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정글짐, 해먹 등)
- 3단계 사업 : 휴게정원, 다목적마당, 운동공간 : 정원으로 꾸며진 휴식공간
: 다목적 마당 및 운동공간(길거리 농구장)계획

내부 몰 계획

시물레이션 - 중앙시장 1층의 주 통로(mall)
: '멋있는 골목' : Gate 1~Gate 8번을 잇는 Mall
: '맛있는 골목' : Gate 10 ~ Gate 4번을 잇는 Mall
: '생활의 골목' : Gate 2 ~ Gate 5번을 잇는 Mall
- 통로중앙에 중앙선 표기 : White 계열, 폭 = 150
- 통로중앙에 휴게영역 표기 : Green 계열, 폭 = 150
: 가로 세로 2M의 정사각 영역 – 디자인벤치 설치
- 영업선 표기 : 점포에서 최대 1M , Yellow계열 폭 = 150
- 점포의 간판 : 간판이 포함된 어닝으로 설치
: 각 점포별 상징색과 다양한 상표로 자율성 부여

Gate 출입구 그래픽계획 - 위치인식과 인지성 강화를 위해 게이트 입구 바닥에 게이트 번호를 표기하여 정보제공
- Main Gate : G1, G2, G5, G10
: 방향표시 화살표 : 동별 구분 및 주요시설 안내
: Gate 번호 바닥표기
: White 계열, 폭 = 150
- Sub Gate : Main Gate를 제외한 Gate
: Gate 번호 바닥표기
: White 계열, 폭 = 150

통로(mall) 바닥 그래픽계획-1

2층 바닥 그래픽계획-2 바닥그래픽은 일정 폭 이상 교차되는 통로 바닥에 동별 정보나 주요시설물 방향을 표기하여 위치안내 및 위치인식에 도움을 준다.
중앙선, 화살표
: White 계열, 폭 = 150
원형 그래픽
: Yellow계열, 폭=150
휴게영역 그래픽
: Green 계열, 폭=150, 2M X 2M

코아 벽면 계획 - 단조롭고 어두워 활기가 떨어진 Mall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 할 수 있게 계획
- 중앙시장과 제천의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는 이미지 연출
- 벽면 그래픽, 또는 페인팅